본문 바로가기

뚝딱이야기/애완동물

개들이 울부짖는 5가지 이유 (하울링 이유)

개들은 마치 늑대처럼 울부짖곤 합니다.

이런 울부짖음(하울링)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크게 아래의 5가지 이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집의 위치를 알려주는 신호. 등대 역할

만약 하루종일 외출을 했다가 돌아왔다면, 개들은 유난히 더 울부짖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직 돌아오지 않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집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한 신호를 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집에 돌아오지 않아 걱정되서 짖는거라고하니, 고맙기도하고 귀엽기도 하네요~!

 

2. 경계 및 방어

개들이 짖는 또 다른 이유로는 경계와 방어의 의미가 있습니다.

주변에 낯선 인기척에 대해 자신의 영역이라는 경고를 하고, 다가오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 짖는다고 할 수 있겠네요~!

 

 

3. 주의를 끌기위함, 혹은 불안감의 표현

또 다른 하울링은 단순히 주인의 주의를 끌기 위할때가 있습니다.

혹은 주인이 오랫동안 떨어져 있을거라는 예감에서 본인에게 관심을 가져달라는 의미로 불안감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주인이 집을 떠날때 본인의 개가 자주 하울링을 한다면, 같이 있는 시간을 늘려보는 것도 필요하겠네요~!

 

 

 

 

4. 주변 환경(사이렌)에 대한 반응

네번째로는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울부짖는다기보다, 사이렌 소리에 반응해서 하는 경우입니다.

늑대의 하울링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의 늑대가 하울링을하면 다른 늑대들도 덩달아 하울링을 하곤 합니다.

사이렌의 소리는 개들의 하울링 소리와 유사하여 하울링 본능을 자극하게 되고,

본능적으로 개들이 하울링을 하게하곤 합니다.

 

 

 

5. 부상자를 발견했을 경우

주인 혹은 동료 개들이 다쳤을때, 부상을 알리기 위해 하울링을 합니다.

일종의 경계나 도움의 요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언급한 5가지 이유 외에도 개들이 울부짖는 이유는 무궁무진 할 것입니다.

때문에 내 강아지만의 독특한 습관이나 울부짖는 이유는 오랜기간 주인과 반려동물로 살아가며 알아내야겠네요~!

 

 

같이 볼만한 글 :

 - 강아지 물 섭취량 (하루 음수량, 탈수 증상)

 - 반려견의 입냄새를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입냄새 원인과 치료)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