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뚝딱공방/목공

[DIY 목공] 원목 좌식 화장대 만들기

아주 오래전에 의뢰를 받아 (어머니, 와이프로부터...) 재료는 사놨으나...

이놈의 귀차니즘으로 미루고 미루던 원목 좌식 화장대를 드디어 작업했네요.

 

스케치업으로 간단하게 모델링을 했습니다.

아래쪽 두칸은 서랍장으로 만들고, 오른쪽에는 드라이기나 고데기를 꽂아놓을수 있는 미니 수납장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재료비 절감을 위해 기본 뼈대는 MDF를 사용하고, 서랍장 앞판은 스프러스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맨 위에 뚜껑은 아카시아 원목으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우선 뼈대를 조립해 줍니다.

MDF는 나사를 박으면 잘 쪼개지므로 이중기리를 활용해서 확실하게 구멍을 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깊은 나사를 사용해도 쪼개지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뼈대를 조립한후에 상판을 연결하고, 상판에 거울을 부착했습니다.

이 부분이 메인 화장품들을 수납하는 공간입니다.

 

 

 

사용이 편하도록 앞쪽판은 두개로 쪼개서 홈바처럼 열리도록 설계했습니다.

아래쪽 두칸은 레일 달린 서랍장을 달아줍니다.

 

 

 

 

상판과 앞판이 일정각 이상 열리지 않도록 경첩을 달아줍니다.

경첩은 접힐때 가구와 간섭되지 않도록 달아줍니다.

(위치를 잡고 한두번 닫았다 열었다해보시면 어디 달아야 할 지 감이 오실겁니다)

 

 

 

서랍장 앞판이 닫았을때 힘없이 열리지 않도록 자석을 달아줍니다.

경첩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훅훅 열리지는 않지만, 그래도 닫아놓을때는 생각해서 자석을 달아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얼추 완성되었네요!

 

 

 

이제 원목의 색깔도 살리고 휘어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도오일 작업을 해줍니다.

확실히 오일을 발라주는게 더 있어보이네요~!

 

 

 

마지막으로 바니쉬 코팅을 해줍니다.

바니쉬는 충분히 마른후 얇게 칠해주기를 2~3번 반복해서 확실하게 코팅해줍니다.

 

인터넷에서 사는게 더 고급스럽고 저렴할지는 모르겟습니다만...

그래도 와이프와 어머니께서 마음에 들어했으면 좋겠네요~!

 

 

 

 

 



당신을 위한 추천 컨텐츠!!